호날두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오늘의 책 2014. 12. 26. 19:4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호날두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이번 주에는 '호날두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라는 책을 읽었다. 호날두는 내가 축구선수들 중에서 최고로 좋아하는 선수이다. 호날두의 풀 네임(Full Name)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도스 산토스 아베이로(Cristiano Ronaldo Dos Santos Aveiro)이다. 흔히 우리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라고 부른다. 호날두는 1985년 2월 5일에 태어났으며 국적은 포르투갈이다.

 

프리킥 : 데뷔 후 장착한 신무기, 무회전 킥의 비밀

호날두가 개인 추가훈련을 통해 발전시킨 기술 중 가장 큰 화제를 모른 것은 이제 그의 전매특허가 된 무회전 프리킥이다. 스포르팅아카데미 시절에도 동료 선수들이 훈련을 마치고 샤워를 끝낼 때까지 호날두는 훈련장 위에 있었다. 프리킥 연습을 하루도 거르지 않았다.

호날두는 프로 데뷔 후 프리킥으로만 총 40골을 넣었는데, 흥미로운 것은 그가 맨유 입단 후 기록한 공식 1호골을 프리킥으로 기록했다는 점이다.

2003년 1월 11일 포르머스와의 프리미어리그 홈경기에서 호날두는 왼쪽 측면의 먼 거리에서 시도한 오른발 프리킥 슈팅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이 프리킥은 무회전 킥이 아니었다. 곧게 뻗은 몸으로 공을 응시하면서 집중하던 슈팅 자세는 비슷했지만 오른발 감아차기 슈팅이었고, 문전에서 한 차례 바운드 된 후 골문 안으로 이어졌다. 헤딩 경합을 준비하던 공격수와 수비수가 엉키면서 골키퍼의 시야를 가린 것이 도움이 됐다.

'호날두 로켓'이라는 별명이 붙은 무회전 프리 득점(호날두 스스로 자신의 프리킥을 '로켓'이라고 표현했다.)이 처음 터진 것은 2006년 2월 4일 풀럼전이다. 페널티 에어리어 후방 정면에서 강하게 때린 볼이 회전없이 흔들리며 수비벽을 넘어 상대 골키퍼를 무력화시켰다. 그 사이 세비야, 유럽선발팀 등 친선전에서 무회전 킥을 성공시킨 호날두는 2006년 11월 4일 포츠머스와의 리그전에서 프리킥 득점 기록을 이어갔다.

호날두는 2007/2008시즌에 프리킥으로만 5골을 넣었다. 이때부터 프리킥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져 2008/2009시즌에는 6골을 프리킥으로 득점했고, 레알마드리드 이적 후 포르투갈 대표 경기를 포함에 26골을 추가했다.

호날두는 자신이 구사하는 프리킥의 비밀이 무엇인지 묻자 "나만의 방법이 있지만 비밀이다. 상대팀에 너무 많은 것을 알게 해서는 안 된다. 절대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웃었다. 그러나 그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집대성한 기술을 완전히 숨기지는 않았다. "프리킥이 성공하느냐 마느냐는 정대적으로 내 몸의 위치에 의해 좌우된다. 킥을 차는 순간의 몸의 자세, 공을 향해 달려가는 방향, 그리고 디딤발의 위치가 중요하다. 킥을 하기 위해 달려갈 때는 언제나 골문의 어느 방향을 노릴지만 생각한다. 먼저 공을 보고, 골문을 본 다음, 차는 것이다. 프리킥을 시도할 때는 자기암시를 통해 잘될 것이라고 스스로 자신감을 주지만, 솔직히 확률은 반반이다. 잘되는 날도 있고 그렇지 않은 날도 있다. 그래도 언제나 최선을 다해 지난번보다는 잘 차려고 노력한다."

내가 제일 재미있게 봤던 소제목이었다. 나는 축구를 좋아해서 친구들이랑 할때 무회전 프리킥을 차려고 동영상들도 많이 보고 연습해본다. 무회전 프리킥을 성공시키면 나도 놀라고 친구들도 놀란다. 그 다음에 프리킥을 찰때는 발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친구들이 무회전 프리킥을 또 차나 보기 때문이다. 2010년에는 남아공월드컵 때 박주영이 나이지리아 전에서 감아차기 골을 넣었을때 그 감아차기르 따라했는데, 이제는 호날두의 무회전 프리킥을 따라하게 된다. 이제는 독수리 슛을 연마해야겠다.